반응형

<배당주 순위, 배당주 순위 2020 , 배당주식 순위, 배당주  배당주를 알아보자.>

 



날씨가 부쩍 쌀쌀해진 요즘 입니다. 옷장에 넣어놨던 코트를 꺼내면서 계절이 바뀐걸 실감하네요. 연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1년에 마무리를 지어가야 할 때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신경 써야 할 것이 있죠, 바로 배당입니다. 

내가 갖고 있는 주식만큼 기업에서 주는 배당을 받는다면 연초 더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겠죠? 오늘은 바로 이 배당주 순위를 알아보고 배당주 지급 시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주가 뭔데?

배당주 그것도 테마주 아니야?
'배당주' 배당주 순위가 어떻게 되는지 알기 위해선 먼저 배당주의 개념부터 알아야 합니다. 배당주는 배당을 지급하는 주식의 줄임말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은 기본적으로 1년에 1번씩 배당을 하게 됩니다. 몇 개 기업들은 그보다 짧은 주기인 6개월 마다 배당을 주는 주식도 있죠. 


배당주에 대해 알아야 할 게 뭔데?

배당주라고 하면 흔히 주식을 하는 방법인 시세차익을 노리고 매매를 하는 방식이 아니라 장기투자를 지향합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배당을 주지 않는 무배당주보다 그 거래량이 현저히 적은게 특징입니다.

 호재나 실적에 따라서 짧은 기간만에 주가가 훅훅 오르는 일이 다반사인 주식시장에서는 고작 몇 %의 배당을 위해 배당주를 구매하는건 의미가 없다는 인식들이 존재하죠. 따라서 배당금을 받기 위해 배당주 순위를 보기 보다는 장기투자를 위한 주식을 고를때 참고하는 기준으로 배당주 순위를 본다는 개념이 이 올바를 것 입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배당주는 시세차익을 노리는 주식이 아닌 고정적인 수익을 지속적으로 발생시키는 자산의 한 종류로 생각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보통 4~5%  정도의 수익을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1주당 나오는 배당금이 그 주가의 10%를 넘으면 '고배당주'라고 부릅니다. 
(1주에 10만원인 주식의 배당금이 만원을 넘는다면 고배당주)

보통 배당주 순위를 따질때 이 고 배당주의 순위를 본다고 생각하시면 편하십니다.




배당주? 어떻게 골라야 하는데?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배당주라고 해도, 결국엔 주식인지라 잘 선택해야 합니다. 자그마한 전자제품을 살 때도 잘 알아보고 사는데 하물며 큰 돈 들어가는 주식이니 더 신중해야겠죠? 나름의 기준을 알려드릴테니 참고 되면 좋겠네요.


첫번째로 영업이익을 지속적으로 내는 기업 입니다.

dart 라는 사이트에 들어가면 내가 원하는 기업의 재무재표 (기업 생활기록부)를 볼 수 있어요. dart에서 순이익, 영업이익 (장사해서 번 수익)을 반드시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작년엔 배당을 많이 줬지만 이번엔 영업이익이 낮으면 (장사가 잘 안되서 돈을 못범) 주주들에게 돌려줄 수 있는 배당금이 당연히 떨어지게 되겠죠? 그러니 반드시 주기적으로 확인을 해줘야 합니다.


두 번째로 부채가 적은 기업입니다. 

기업이 만약 빚이 너무 많아진다면, 우선적으로 이 빚을 탕감하는데 노력해야 합니다.
안전성의 이유와 함께 부채가 많은 기업은 상대적으로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위험하겠죠?


 

배당주 어떤게 있어? 배당주 순위가 어떻게 되니?






배당주 순위는 과거에 배당금을 기준으로 순위를 세운 지표에요. 이 배당주 순위는 다음에 배당주를 파악할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그래서 배당주를 한다는 사람에 배당주 순위를 파악하는 일은 중요해요. 작년을 기준으로 볼 수 있는 2020 배당주 순위를 보면 위와 같아.


한 가지 주의해야 하는 점은 올해는 코로나라는 전 세계적인 변수에요. 

올해 충분히 돈을 많이 벌어서 주식을 갖고 있는 주주들에게 주식 수에 비례해서 수익을 나눠주는 배당금이 지급 될 수 있는지를 파악해야 해요. 저기 있는 모든 주식들이 저번처럼 주식을 줄 수 있는지는 스스로 판단해봐야 해요. 저 표에 없어도 좋은 배당주들도 많으니 꼭 저 표에만 의존할 필요는 없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